공지 및 뉴스
친환경 선박 도입하면 최대 10% 보조금 지원

본문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김양수, 이하 공사)는 ‘글로벌 저탄소 선박 정책 대응 지원’ 사업의 신청 접수를 지난 15일부터 시작해 5월 10일까지 약 3개월간 진행한다.

이 사업은 매년 강화되고 있는 글로벌 해양 환경 규제에 대응하고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공사가 정부의 위탁을 받아 진행한다. 국적 선사가 친환경·저탄소 선박을 신규 건조할 경우 선가의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올해는 전년 대비 약 74%(96억 원) 증액된 226억 원 규모의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신청 대상은 ‘친환경 연료(LNG, 메탄올, 수소 등) 추진 신조선 건조 계약을 체결한 외항 화물 운송업자’이며 접수 기간 내 상시 접수가 가능하다. 또한 일부 대형 선사에만 지원이 집중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올해부터는 중소·중견 선사에 대한 가점을 상향 조정해 형평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선박별 보조금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이 인증한 친환경 선박 등급에 따라 선가의 최대 10%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이에 KOMSA가 발급한 친환경 선박 예비 인증서를 신청서와 함께 제출해야 하므로 신청을 희망하는 선사는 인증서 발급 소요 기간을 감안해 준비해야 한다.

최종 지원 대상은 심사 기준과 절차에 따라 선박의 친환경 인증 등급, 기업 건실도 및 사업 계획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된다. 글로벌 저탄소 선박 정책 대응 지원 사업 신청에 필요한 구비 서류, 선정 기준, 선정 절차 등 자세한 내용은 해양수산부 및 공사 홈페이지의 공지 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사 이진균 사업전략본부장은 “글로벌 저탄소 선박 정책 대응 지원 사업을 통해 국적 선사의 친환경 선박 도입을 독려하고 탄소중립 시대에 선제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며 “지원 규모가 확대된 만큼 더욱 많은 선사가 저탄소 대열에 합류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출처: 친환경 선박 도입하면 최대 10% 보조금 지원|동아일보 (donga.com)